발달장애인조력자교육-한재순강사님과 함께

by 성동센터 posted Sep 04,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9년 8월 30일 한재순 강사님께서 '의사소통'에 대해 배움을 나누어주셨습니다. - 이 교육은 서울시지원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조력자교육-한재순.jpg

 

조력자교육-한재순4.jpg

 

조력자교육-한재순6.jpg

 

 

*의사소통, 꼭 말로해야 하는가?? 의사소통의 뜻은 서로의 생각이 통하는 것

*의사소통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1.사람 움직이기(지시,명령,부탁) 2.관계 형성하기(사회적 관계를 형성)

*임파워먼트란? 말의 힘을 되찾아 주는것이다.

*관계형성하기 나는 어떤 대화상대인가? 선생님은 금지, 통제, 지시를 하고 90%이상 발화, 친구는 비슷한 비율로 대화, "감사합니다"라고 고마움을 전달하여 자존감을 높힌다.

*다양한 의사소통 -말, 표정, 발성, 제스처, 시선, 자세를 보고 이유를 다방면으로 생각해본다. 불안의 표현을 인지한다.

*공동주목 내가 보는 것을 같이 봐주면 공감이 된다.

*반영하기 상대의 말을 따라해준다. 공감해준다. 알아들었다는 표현이다.

*관계 파악하기에 좋은 활동 : 공을 서로 주고 받는 놀이, 자동차(크고 문이 열리고 변형가능하고 장난감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 추상적이고 눈이 있는 인형이 좋다

*좋은 활동 요리하기, 쇼핑하기- 진행하면서 필요한 재료나 도구를 감춰놓고 부탁한다. 도움받는다, 감사인사를 한다. 요리의 목적은 맛있는 요리를 먹는것에 있는게 아니라 활동하면서 말의 힘을 되찾아주는 것이다. 참여자들이 리더가 될 수 있게 한다.

* 시각적지원 AAC보완대체의사소통수단을 활용할 수 있다.

스케줄을 미리 알려주면 예측을 할 수 있어서 안정감을 느낀다.

장애인 수사 매뉴얼도 있다. 감정을 표정아이콘으로 만들어서 감정표현을 도울 수 있다.

마표에서는 AAC존을 만들었다.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온맘사이트에서 손담을 만들었다. 수어보다 직관적이라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활용 유도하기

1. 활동 중에 모델링 하기- 선생님들이 먼저 AAC를 사용하는것을 보여줘라

2. 상황만들기 - 모든 결과는 성공으로 만들어야 한다.

3. 반영하기 혹은 언어화하기 - 그림의 함정을 주의해야 하며 경험의 중요성을 안다.

4. 즉각 반응하기

 


Article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