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공·지·사·항


조회 수 14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별첨 1] 성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자립생활지원 프로그램 웹자보.jpg

 

성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2024년 서울시, 성동구의 지원을 받아 진행하는 자립생활지원사업을 알려드립니다.

 

참여, 제안이 있으시면 02-6214-3525, 내선 3 자립지원팀으로 문의 바랍니다.

 

2024년 성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 자립생활지원 프로그램 개요

 

구분

주요 사업

세부사업명

사업 대상

사업내용

서울시 센터 지원 사업

동료 상담

개별 동료상담

지역 장애인, 동료상담가

지역사회에서 자립생활을 이미 하고 있는 장애인 동료상담가가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1:1 개별상담을 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 당사자가 자립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자립생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불안감을 떨쳐내도록 지원합니다. 아울러 자립생활에 대한 당사자의 욕구를 파악해서 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습니다. (50)

동료상담가 역량을 강화하여 동료상담가들이 당사자들을 더 잘 지원하도록 합니다. (1)

개인별

자립

지원

개별

자립생활

프로그램

지역 장애인, 자립생활 멘토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멘토들이 1:1로 활동하여 자립생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참가자들의 주체성을 존중하고 자립생활 역량 강화를 꾀합니다. (40)

집단적인 욕구를 반영한 집단 프로그램으로 연계합니다. (3)

개별 자립생활 프로그램에 참여할 멘토들에게 교육을 제공하여 당사자들의 필요에 기반하여 체계적인 활동을 하도록 돕습니다. (5)

권익 옹호

성동을 바꾸는 권익옹호 활동

지역 장애인, 주민

성동 지역에서 장애 의제를 발굴하고 일상적인 권익옹호 활동을 진행합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맞게 장애인 권리 정책 요구, 참정권 보장 활동을 합니다. 장애인 차별적인 제도와 환경을 개선하고, 개인이 겪는 차별에 대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지역 내 장애인 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32)

성동장애인 인권영화제

지역 장애인, 주민

장애인권 영화를 통해 장애인 탈시설, 자립생활, 인권 등의 이야기를 지역사회에 홍보합니다. 지역 내 장애인 권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1)

기타 사업

조력자 역량강화

워크샵

조력자, 조력에 관심 있는 이

발달장애인의 특성, 소통의 방식, 지원자의 조력 방법 등 각각의 사례별로 강의를 진행하거나 토론을 합니다. 발달장애인 조력자들이 당사자들의 자기결정권과 소통할 권리를 잘 보장하도록 역량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1)

장애인 체육활동지원

지역 장애인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생활체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참가자들의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증진하고, 참가자들의 지역사회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보치아, 탁구를 중심으로 활동을 진행하려 합니다. (48)

홍보사업

지역 주민, 시민사회단체, 센터 회원 등

웹소식지, SNS, 홈페이지, 종이 소식지, 리플렛 등을 통해 센터의 사업이나 주요 장애 이슈, 정책을 홍보합니다. 장애인 권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합니다.(13)

지역 내 장애인 당사자와 센터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의 센터 사업 및 활동을 보고합니다.(1)

소식지, 보고대회를 통해 센터 활동 의견을 수렴합니다.

성동구 센터 지원 사업

차별

인식

개선

1577-1330 장애인차별상담전화 평지 운영

지역 장애인

지역사회 장애인들이 차별을 당했을 때 언제든 상담하고 대응을 하도록 차별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별 정황을 파악하고, 당사자들의 의지에 따라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소송, 제도 개선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24)

자조 모임

당사자 및 가족 자조모임

지역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지역 내 장애인들의 자율적인 자조모임 활동을 증진하고,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나아가 권익옹호 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하여, 장애인의 힘으로 지역사회의 장애인 자립생활 제도와 환경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회원 자조모임인 마주보기 자조모임, 성동 지역 발달장애인들의 모임 성동 피플퍼스트, 보치아 자조모임인 굴려굴려, 장애인 가족 대상 요가 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탈시설 장애인 자조모임 회원을 모집 중입니다.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