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립지원사업

 

장애인을 비롯한 그 누구라도 지역사회 안에서 스스로의 삶을 선택하고 결정하며 꾸려나갈 권리, 이른바 자립생활의 권리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이동할 권리, 교육받을 권리, 일할 권리, 안전한 주거에서 살 권리, 빈곤하지 않을 권리, 건강할 권리, 보편적인 문화, 여가생활을 누릴 권리 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성동센터의 다양한 활동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료상담

 

                             3-1.동료상담.jpg

 

 

지역사회에서 자립생활을 이미 하고 있는 장애인 동료상담가가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1:1 개별상담, 집단상담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 당사자가 자립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자립생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불안감을 떨쳐내도록 지원합니다. 아울러 자립생활에 대한 당사자의 욕구, 필요를 파악해서 그 욕구 등을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습니다. 필요하다면 동료상담을 시작으로 개별 자립생활 프로그램 등 욕구와 필요에 맞는 활동으로 연계합니다. 그 외 동료상담가들이 상담을 더 잘하도록 보수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립생활프로그램

 

                           3-2.자립생활프로그램.jpg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이 자신의 욕구, 필요에 맞게 자립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이동, 금전관리, 노동, 대화, 친구 사귀기 등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자립생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립생활을 하고 있는 멘토와 1:1로 활동하여, 보다 밀도 있는 지원이 가능합니다.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강하고, 자립을 실천하는 동료들과의 관계를 만듭니다. 

 

추가적으로 자립생활 멘토들에 대한 교육을 통해 멘토들이 장애인의 욕구, 필요를 내밀하게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권익옹호활동

 

 

수정됨_3-3.권익옹호활동.png

 

장애인들이 지역에서 차별받지 않고, 인간다운 삶을 살도록 차별적인 사회를 바꾸어나가는 활동입니다. 성동센터는 당사자들이 권익옹호 활동의 주체가 되도록 여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자들은 이 활동을 통해 권익옹호 활동의 의미, 내용, 활동 방식에 대해 배웁니다. 또한 장애인 당사자 및 주변인들이 장애인이 겪는 지역사회 차별에 대응하고, 장애인의 권리를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인 권익옹호활동으로는 지역사회 장애인 차별 모니터링, 차별상담전화, 차별 철폐 캠페인 활동, 장애인 권리 보장 정책 제안, 서명운동, 조례 제정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장애인권 영화를 통해 장애인 인권에 대한 여러 의제를 알리는 지역 영화제도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탈시설 지원

 

                             3-4.탈시설지원.jpg

 

거주시설 장애인들에게 지역사회 자립생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하고, 탈시설을 돕는 여러 활동을 진행합니다. 동료상담, 자립생활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연계하여, 시설 거주인들이 자립생활을 더 잘 알고, 더 쉽게 자립하도록 돕습니다.

 

 


 

기타 사업

 

                             3-5.기타사업.jpg

 

장애인이 보다 활기차게 지역에서 살아가도록 생활체육 프로그램, 생활체육대회, 문화예술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립생활 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교육사업, 자립생활에 대한 홍보를 위한 홍보사업, 보고대회 등도 함께 진행합니다.